건축실내디자인전공 학생사진
 
스마트한 진화

공간의 이상적인 미래를 제시한다.


인간중심의 생활환경과 미래형 공간문화를 창조하는 주역!
공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창의적이고 심미적인 디자인으로 새로운 공간을 창출하는 건축실내디자이너는 새롭고 가치 있는 공간을 지향하는 현대사회의 전도유망한 직종이다. 주거공간, 상업공간, 문화전시공간 등 다양한 공간을 대상으로 재료, 색채, 가구, 조명, 디스플레이 디자인 등의 이론 및 실기 수업, 스케치와 컴퓨터를 병행하여 진행한다. 미와 기능, 인간심리, 미학적인 원리에 대한 연구 및 교육으로 창조적 가치를 높인 새로운 공간문화를 창출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1학년
1-1

조형실기1

조형의 본질과 개념을 터득하는 기초적인 연습으로 스스로의 체험을 통해 재료의 성질과 새로운 소재를 경험하고, 3차원으로 조형의 인식에서 직관력과 독창성 등의 표현감각을 익힌다.

디자인교육론

디자인교육 전반에 대한 패러다임을 이해하고 제 원리를 파악하여 디자인 교육을 포괄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디자인요육의 개념과 동향 등을 알아보고 디자인교육의 목적과 필요성에 대한 기초이론을 확립하며 시각디자인 교육, 환경디자인 교육, 디자인 색채계획 등의 각 영역에 대하여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디자인제도1

설계도면의 제작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제도작업 으로서 도면의 작도법을 익히고 도학능력과 투시도기법을 익힌 다.실기수업을 통해 실내,외 공간을 이해하고 이해된 공간을 자유롭게 제도로 표현할수있는 능력습득을 목표로 한 다.

컬러플랜디자인

본 강좌는 디자인 영역의 최종 결정체라 할 수 있는 색채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기를 병행하여 색채디자인 전반에 관한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디자인총론

다양한 성격과 기능을 지닌 실내공간을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계획 하기위하여 요구되는 디자인영역에 대한 포괄적 이론을 공부한다. 디자인 세계에서 실내디자인의 위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디자인 구성요소의 기초 지식을 이해한다.
 
1-2

조형실기2

창의적인 디자인을 하기 위한 입체적 훈련으로서 형태, 재료, 재질에 대한 이해를 깊이있게 하여 조형적 감각을 체득시키고 아울러 사물과 재료의 물리적 특성 및 순수형태의 자유로운 처리에서부터 조형감각의 확장과 창조능력을 기로도록 한다.

디자인 교수학습방법

문화예술교육사가 학습자 연령대에 맞게 디자인교육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디자인 교육 내용을 각 대상별 행동, 인지, 발달 및 동기적 측면에서 구분하여 살펴보고, 교수 이론 및 학습 이론에 근거하여 동기 유발 방법, 활동 전략, 실기 지도법, 교재 교구 활용 방법,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교수법과 교수 학습 모형의 이해,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등 실제적인 디자인 교육 지도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디자인제도2

현장에서 사용되는 실 도면을 토대로 자신의 디자인 의도와 내용을 제3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기초제도를 배우는 학문으로서, 평면도, 단면도, 투시도에 대해 이해하고 표현법을 배워 제도하는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교수방법을 학습한다.

표현기법

지면이라는 2차원적 평면에 3차원적인 입체공간을 표현할 수 있도록 다양 한 랜더링을 통해 표현방법을 습득 할 수 있도록 한다. 물감, 색연필, 파스 텔, 마카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자신의 표현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건축학개론

건축 전반에 관한 이해를 갖기위한 수업이다. 실내를 정확히 이해하고 공간을 자유롭게 표현하기 위하여는 먼저 건축에 관한 폭넓은 이해가 필수적이므로 건축의 일반적 구조와 계획, 설계, 설비, 방재, 법규, 역사 등의 기초적 이론과 상관성을 배운다.
 
2학년
2-1

통합예술프로그램의 이해

통합 교육과 통합 예술교육에 대한 기본 이론과 용어, 개념을 살펴보고,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사례를 살펴보며, 통합 예술교육의 제 원리를 활용하여 음악과 미술, 연극, 인문학, 과학 등의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본다.

스페이스디자인1

주거공간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 공간디자인의 기본 요건을 파악하고 변화 에 대한 요구를 대처 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는데 주력한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주거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여러조건들을 파악 하고, 거주자들의 가치관과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다.

CAD1

Personal Computer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 를 숙지하여 2D Drawing을 중심으로 실제 설계작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인간공학

인간의 생각이나 동작에 기인하여 여러 가지 결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환경과 사람과의 관계, 사람이 일하고 살아가는 환경, 도시, 건축공간, 실내공간, 가구, 조명, 생활의 집기 등이 인간과 밀접한 관계를 지니고 있다. 그리하여 실내공간을 안전성, 쾌적성, 편리성, 효율성을 고려하여 계획하기 위하여 공간을 이용하는 인간의 생리학적, 인지적, 신체적, 행동적, 감성적 특성과 정보 등, 인간과 관계를 지닌 요인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여 공간 계획의 방법에 다양성 질적 향상을 높이는데 있다.

실내건축계획론

실내건축디자인론은 모든 영역의 실내공간을 계획하고자 할 때 기초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 강의이다. 실내공간을 영역별로 디자인 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준과 계획요건을 이해시키고 합리 적이고 논리적인 공간전개를 위한 이론적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포토그라피

Photoshop 프로그램을 익히는 수업이다. 공간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공간표현의 다양한 기법을 배우는 작업니다.

투시도기법

실내공간의 지정점을 투시작도하고 컬러링하는 수업이다. 공간을 구성하는 평면, 입면, 단면 등의 관련도서에 나타난 공간을 이해하고 일정지점의 앵글로 투시작도한 후, 물감, 색연필, 파스텔, 마카 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공간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2-2

기획 제작 및 시현

본 교과는 전공 예술분야에 맞는 일정 유형의 시연을 위해 기획 및 제작 하는데 필요한 전체 프로세스를 이해할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준비과정의 하나로 이를 교육과 접목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기본 지식과 역량을 갖출 필요가 있다.

스페이스디자인2

상업공간과 업무공간에 대한 일반적인 개요, 공간디자인의 기본 요건을 파악하고 변화에 대한 요구를 대처 할 수 있는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는데 주력한다.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상업공간과 업무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하여 여러조건들을 파악하고,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능력 을 키우는 것이 수업의 목표이다.

CAD2

PC를 이용한 Rendering Program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새로운 Presentation 수단으로 이용되는 3D Studio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와 3D Rendering을 실내디자인 설계에 활용하도록 한다.

재료정보

아름답고 창조적인 실내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재료들 - 목재 , 석재, 점토재, 콘크리트, 금속재, 미장재, 플라스틱, 도장재, 유리, 고무, 가죽, 패브릭 등의 물리적, 화학적, 미적 성능을 파악하여 실내공간의 기능 과 이미지에 맞는 재료와 실내구조물 및 가구의 형태에 맞는 재료를 올바 로 선별할 수 잇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나아가 재료의 잠재적 가능성을 이해하여 보다 미래적인 디자인 능력을 개발시킨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ion 프로그램을 익히는 수업이다. 공간을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중, 컴퓨터를 이용하여 일러스트 프로그램을 습득하여 공간표현의 다양한 기법 을 배우는 작업니다.

모델링제작

계획 및 설계안의 입체적 표현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을 검토하고 제3자에게는 디자인의도를 보다 정확히 알리기 위한 교과목이다. 모델링의 적절한 재료와 색채 및 기법을 터득하게 하여 보다 효과적인 계획안의 검토 및 프리젠테이션 효과를 도모할 수 있게한다.

스토리텔링과 트랜드분석

실내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주제의 설정과 최근의 디자인경향을 분석하는 과목이다. 공간별 디자인을 계획할 때 설정한 주제에 맞추어 스토리를 전 개하기위한 방법과 프로세스를 배우며 또한 최근 디자인의 동향을 파악하 고 현대인들이 공감하는 디자인 경향을 분석 연구하는 수업이다.
 
3학년
3-1

디자인 감상 및 비평

미술 감상법 전반에 대한 기본 이론과 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용어, 개념을 이해하여 문화예술교육사가 디자인 감상 및 비평 활동에 대한 이해를 증진 하고 교수 능력을 계발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대미술의 흐름, 미술 예술의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감상 교유고가 비평 방법에 대한 사례를 탐색하여 디자인 미술 감상법과 비평의 이론을 확립하도록 한다. 또한 이러한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디자인 감상과 비평의 교수 방법 을 모색하도록 한다.

스페이스디자인3

Fashion Boutique를 비롯한 Retail Shop과 Restaurant 등의 실내 계획 에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내부를 구성하며 판매를 촉진하는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여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즐거운 상업공간의 실내설계 를 실기한다. 또한 일반사무실을 중심으로 업무공간, 임원실, 금융공간, 관공서, 공공공간 등에 관한 구조적 원리와 업무의 형태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실기를 통해 이상적 업무공간을 디자인 한다.

DigiMax1

컴퓨터 그래픽은 단순한 2차원 도면보다 현실감 있고 이해도가 빠른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디자인 아이디어를 표현하는데 있어 그 중요도가 부각되고 있다. 본교과는 한차원 높은 수준의 디자인 전개방법과 표현을 익히기 위해서 SOFTWARE를 활용하고, 응용력을 높인다. 또한 디자인 과정에서의 컴퓨터라는 도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해하여 디자인 표현 능력을 키운다.

시공디테일 적산

설계한 내용에 따라 현장에서 시공되어지는 순서대로 구체적이고도 디테일 한 설계를 경험하여 다양한 시공방법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인지하는 과정 이다. 또한 내부공간의 구조 및 공사의 진행방법을 이해하고, 실내공사에 필요한 물량과 원가 산출방법을 익히는 내용을 병행하므로 Cost Planning과 Cost Control 방식에 대한 이해를 구한다.

디자인스튜디오1

실내환경디자인 관련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스페 이스디자인을 중심으로 관련과목들의 이해력을 종합하여 전국단위의 공모 전에 출품작을 준비함으로써 개인과 TEAM의 기량을 향상시키고 팀워크의 중요성과 훈련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프로젝트기법1

스페이스디자인3과 디자인스튜디오1 과목에서 진행되는 내용들을 판넬링 하는 수업이다. 설계의 내용들을 Cross Checking하고 수정 보완하며 판넬의 배치와 연계되는 항목별 표현내용을 시각적 호소력을 갖기위해 Lay-Out하는 판넬링작업이다.
 
3-2

스페이스디자인4

Space Design 수업의 연장으로 작은 Show Room을 비롯하여 중 대규 모 홍보관, 기념관 박람회장 등의 전시공간을 다루며 Concept 설정, 평면도 작성, 구조 System 결정, 디스플레이 등 내부공간의 시각적 해결 등의 과정을 거치는 전시공간 디자인을 실기를 통해 전개한다.

동서양디자인사

고대부터 현대까지 각 시대별 실내디자인의 발생배경, 공간, 가구, 장식 등에 대한 디자인 특징을 이해하고, 각 시대별 실내디자인 양식의 디자인 요소 및 특징을 공간에 융통성있게 접목할 수 있도록 안목을 높이며 더불어 미래의 실내디자인 흐름(디자인 트랜드)을 정립할 수 있는 안목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DigiMax2

DigiMAX의 심화과정으로 디자인의 표현방법인 3차원 프로그램의 중요성 을 인식하고, 3ds Max의 명령들을 보다 더 잘 활용함으로써 공간표현 능력을 갖게 하고 디자인 설계에 활용하도록 한다.

디자인스튜디오2

Studio1 보다 좀 더 수준 높은 실내환경디자인 관련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스페이스디자인을 중심으로 관련 과목들의 이해력을 종합하여 전국단위의 공모전에 출품작을 준비함으로써 개인과 Team의 기량을 향상시키고 팀워크 중요성과 훈련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프로젝트기법2

스페이스디자인4와 디자인스튜디오2 과목에서 진행되는 내용들을 판넬링 하는 수업이다. 설계의 내용들을 Cross Checking하고 수정 보완하며 판넬의 배치와 연계되는 항목별 구체적 표현내용을 시각적 호소력을 갖기 위해 Lay-Out하는 판넬링작업이다.

가구집기디자인

실내디자인의 구성요소 중 가구와 직기의 개념 및 요소분석, 재료와 제작 등을 경험하는 실기과목이다. 공간별로 사용되는 집기 등에 관한 아이디어 를 전개 발전 시키며 축소모형이나 실물 제작 등의 작업을 통하여 가구, 집기 제작 과정을 이해함과 동시에 창의성과 기능성이 겸비된 가구집기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4학년
4-1

실무프로젝트

실무프로젝트 강의는 졸업 후 인테리어 현장에서 이루어질 현장실무 및 도면제작에 따른 체계적 실무 선행학습으로 실무 적응능력을 높여 실내디자인업무에 자신감과 도면제작에 따른 프로세스를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과목이다.

스페이스디자인5

스페이스디자인 1,2,3,4,에서 습득한 내용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심화된 작 품을 제작하는 수업이다. 더 깊이 있는 내용을 전개하고 표현하여 공모전 에 출품하여 입상을 준비한다.

프로젝트세미나

스페이스5와 실무프로젝트 과목에서 진행되는 내용들을 판넬링하는 수업 이다. 설계의 내용들을 Cross Checking하고 수정 보완하며 판넬의 배치 와 연계되는 항목별 표현내용을 시각적 호소력을 갖기위해 Lay-Out하는 판넬링작업이다.

디자인마케팅

디자인산업을 이해하며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잠재적 수요개발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관련된 제반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회사 경영의 기반을 갖게 한다. 이를 위해 Visual Merchandising 공간별 특성을 이해 하고 완성된 기능을 구축, 표현하기 위해 사용자와 물품, 공간에서의 행태 등을 연구하여 공간에서의 연출기법을 익힌다.

프로젝트기법3

스페이스디자인5와 실무프로젝트 과목에서 진행되는 내용들을 판넬링하는 수업이다. 설계의 내용들을 Cross Checking하고 수정 보완하며 판넬의 배치와 연계되는 항목별 표현내용을 시각적 호소력을 갖기위해 Lay-Out 하는 판넬링 작업이다.

공간과 오브제

스페이스디자인과 디자인스튜디오 과목에서 충족되어야 할 오브제를 디자 인하는 수업이다. 주제에 맞는 공간을 구성하는 다양한 오브제를 디자인 하여 공간이미지연출에 직결되는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기능들을 파악 하고 연결시켜 독창적이고 심미적인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 한다.
 
4-2

융합디자인

4년간 익히고 습득한 지식과 예지로 졸업작품의 한 정점으로 집약하여 작품을 제작한다. 전시회를 위한 다양하고 자유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디자인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를 활용하여 패널과 모형을 함께 제작 하여 전시하고 공모전에 출품하여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다.

디자인분석

융합디자인과 연계된 과목으로서 선정된 주제의 경계와 MD, Data를 분석 하고 정리함으로써 융합디자인 작품의 완성도를 공유한다.

디자인연구

융합디자인과 연계된 과목으로서 선정된 작품의 주제에 따른 관련 작품과 국내외 논문분석을 통하여 올바른 실내개념을 정립하고 나아가 의미 있고 창의적인 작품을 실현 할 수 있는 가치관을 배양함으로써 융합디자인 작품 의 완성도를 높인다.
 
졸업후 진로
진출분야
건축설계회사, 건설시공회사, 실내건축, 실내디자인회사, 대기업, 백화점 등 설계실, 인테리어디자인실, 디스플레이 전문회사, 가구·조명디자인 전문회사 등

진출직종
건축사, 기술사, 실내디자이너, 디스플레이어, 조명디자이너, 칼라리스트, 코디네이터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