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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Change the Future with Daegu Arts University
건축실내디자인전공
 
과목 개요
소묘1 모든 회화의 기본요소인 소묘의 중요성을 알게 하고 여러가지 표현재료를 이용한 작품을 제작하게함으로서 보다 폭넓은 의미로서의 소묘를 알게 한다.
소묘2 디자인영역의 공간묘사와 표현의 여러가지 기법을 연구, 개발하고 사물과 공간에 대한 새로운 관찰능력과 표현의 다양화, 개성화를 지향하게 하여 창의적 토대를 넓 힌다.
평면조형실기 조형의 본질과 개념을 터득하는 기초적인 연습으로 스스로의 체험을 통해 재료의 성질과 새로운 소재를 경험하고, 3차원으로의 조형의 인식에서 직관력과 독창성 등의 표현감각을 익힌다.
입체조형실기 입체조형실기 창의적인 디자인을 하기 위한 입체적 훈련으로서 형태, 재료, 재질에 대한 이해를 깊이하여 조형적 감각을 체득시키고 아울러 사물과 재료의 물리적 특성 및 순수형태의 자유로운 처리에서부터 조형감각의 확장과 창조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디자인기초제도 설계도면의 제작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제도작업으로서 도면의 작도법을 익히고 도학능력과 투시도기법을 익힌다.
실내디자인제도 기초제도과목의 일반도면실습과 연결하여 실내의 벽, 바닥, 천장, 창호 및 건축화된 가구의 상세도 작성을 실습함으로써 설계능력을 향상하고 Renovation Project 에 대비하여 실측제도기법을 익힌다.
구조일반 구조는 가구, 실내장치물, 건축, 토목 등 일정한 형태를 유지하면서 세워져 있는 모든 것들에게 적용되는 힘의 원리이다. 실내디자인에서는 기본적인 구조원리를 수식적인 풀이보다는 직관적, 감각적으로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본 강좌는 학생들에게 건축구조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실내디자인에서 가능한 공간 규모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나아가 구조를 응용한 디자인을 개발토록 하기 위함이다.
색채디자인 실내디자인을 공부해야 할 학생들에게 색채감각 및 사용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으로 색채의 기본성질과 응용효과를 습득케 하며, 나아가 실내디자인의 색채계획을 수행하도록 한다.
CAD 1 Personal Computer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Auto CAD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 Drawing을 중심으로 실제 설계작업에 활용하도록 한다.
상세설계 기초제도, 실내디자인제도에서 이어지는 일련의 제도과목의 최종단계 과목으로서 각종 단면과 상세도를 포함한 실시도면 작성을 실습한다.
재료정보 아름답고 창조적인 실내공간을 구성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재료들-목재, 석재, 점토재, 콘크리트, 금속재, 미장재, 플라스틱, 도장재, 유리, 가죽, 고무 Fabric 등의 물리적, 화학적, 미적 성능을 파악하여 실내공간의 기능과 이미지에 맞는 재료와 실내구조물 및 가구의 형태에 맞는 재료를 올바로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시키며, 나아가 재료의 잠재적 가능성을 이해하여 보다 미래적인 디자인능력을 개발시킨다.
실내디자인론 다양한 성격과 기능을 지닌 실내공간을 편리하고 쾌적한 공간으로 계획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공간특성별 이론을 습득한다. 공간개념, 공간계획의 기본특성, 공간구성, 기법 뿐만아니라 가구, 조명, 색채에 이르기까지 실내계획에 필요한 세부적인 이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주거공간디자인 주거공간은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안식처이며 재생산을 위한 활력을 부여한다. 이러한 주거공간을 거주자의 생활양식, 주택의 기능, 디자인원리 등으로 분석, 종합하여 합리적이면서 아름다운 주택의 실내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프로젝트는 APT와 단독주택이며, APT에서는 주어진 구조, 설비의 제조건하에서 디자인를 절제하는 법을 익히고 단독주택에서는 대지와의 관계를 비롯하여 실무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을 밟아 자유롭고 독창적인 디자이너의 꿈을 도면화해 나간다.
표현기법 3차원적인 공간도형을 2차원적인 평면에 나타낼 수 있도록 투시도와 랜더링 등의 표현방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물감, 색연필, 파스텔, 마카 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통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CAD 2 PC를 이용한 Rendering Program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며 새로운 Presentation수단으로 이용되는 3D Studio의 명령어를 숙지하여 2D와 3D Rendering을 실내디자인 설계에 활용하도록 한다.
시공디테일 실내디자인은 실체화되어야 작품이 될 수 있다. 설계한 내용에 따라 현장에서 시공되어지는 순서대로 구체적이고도 디테일한 설계를 경험하여 다양한 시공방법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인지하는 과정이다.
컴퓨터 그래픽 일러스트, 포토샵의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상업공간디자인 Fashion Boutique를 비롯한 Retail Shop과 Restaurant의 실내계획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을 이해하고 내부를 구성하며 판매를 촉진하는 디자인 요소를 연구하여 이용하기에 편리하고 즐거운 상업공간의 실내설계를 실습한다.
실내디자인총론 실내를 계획하기 위한 총론적 내용으로 관련법규, 환경설비, 인간공학, 실내디자인사 등 보완적 내용을 이해한다.
VMD Visual Merchandising 공간별 특성을 이해하고 완성된 기능을 구축, 표현하기 위해 사용자와 물품, 공간에서의 행태 등을 연구하여 공간에서의 시각적인 연출기법을 익힌다.
CAD 3 3D Max, Photoshop 또는 Corel Draw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합성, 평가함으로써 학문적 이해를 구하며 실습을 통해 조명을 이용한 공간연출 능력을 갖게 한다.
조명연출 조명에 대한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조명디자인을 분석 ㆍ평가함으로써 학문적 이해를 구하며 실습을 통해 조명을 이용한 공간연출능력을 갖게한다.
집기디자인 실내디자인의 제반요소 중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가구와 집기의 개념 및 의의, 가구, 집기를 이루는 각 요소분석, 재료와 제작 등에 관한 총체적 기초이론을 확립하며 공간별로 사용되는 집기 등에 관한 아이디어를 전개 ㆍ발전시키며 축소모형이나 창의성과 기능성이 겸비된 가구디자인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업무공간디자인 일반사무실을 중심으로 업무공간, 임원실, 금융공간, 관공서, 공공공간 등에 관한 구조적 원리와 업무의 형태 등을 연구하고 이를 토대로 실기를 통해 이상적 업무공간을 디자인한다.
전시공간디자인 본 과목은 Show Room을 비롯하여 기업홍보관, 박람회장의 전시공간을 다루며 Concept설정, 평면도작성, 구조 System결정, 내부공간의 시각적 해결 등의 과정을 거치는 전시공간설계를 실습한다.
실내디자인각론 실내디자인에 관련된 과목들을 정리하고 자격증 취득을 위해 각록적 내용들을 분석, 습득하는 과목이다.
포트폴리오 3년간 실습한 전공 실내디자인 과제의 Concept을 정리하고 Slide Projector와 O.H.P를 이용하는 Presentation기법을 익혀 전문 디자이너로서 디자인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아울러 Portfolio를 작성하여 졸업 후 취업또는 진학에 대비한다.
디스플레이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이미지연출에 직결되는 디스플레이의 전반적인 기능들을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새로움을 창조할 수 있는 감각적 훈련을 통해 독창적이며 심미적인 디스플레이 공간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적산공정 내부공간의 구조 및 공사의 진행방법을 이해하고, 설계도면에 의거하여 실내공사에필요한 물량과 원가 산출방법을 익히는 교과목으로 설계과정에서 Cost Planning과 Cost Control 방식에 대한 이해를 구한다.
작품연구 전국권 중심으로 인테리어작품을 선정하여 방학 중 답사경험하고 작품의 배경과 프로세스, 작가의 의도 등 인테리어 작품을 대비하는 안목을 갖춘다.
실무프로젝트 주거, 상업, 업무 혹은 전시, 공연공간 등을 인테리어 관련회사에서 진행하는 프로젝트와 동일한 방법을 경험케 함으로써 현장감을 갖게 하고 졸업 후 사회적응에 자신감을 갖게 한다.
디자인경영 디자인 산업을 이해하며 디자인 마케팅을 통한 잠재적 수요개발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사무실경영의 기초이론을 습득하고 관련된 제반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디자인회사경영의 기반을 갖게 한다.
모델링 Study Model 제작을 통해 공간감을 터득하고 설계과정을 검토하며 Presentation Model 제작기법을 익혀 3차원 입체물을 활용, 설계자의 디자인 의도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한다.
환경디자인 공간영역에 대한 인식은 하나의 대상과 지각하는 인간사이에서 인지된 상호관계에 의해 형성된다. 환경작품에 대한 Concept 설정, 자료수집 및 분석, Site에 대한 기준설정의 과정을 통해 부여된 Project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며 기능성, 조형성을 고려한 디자인을 수행함으로써 환경디자인 요소의 총체적 목적에 부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연구한다.
무대공간디자인 오페라무대를 중심으로 관객들이 오페라의 배경과 연기, 음악을 더욱 잘 이 해하기 위한 효과적인 무대를 디자인하는 과정과 표현능력을 배운다.
졸업작품 4년간 익히고 습득한 감각과 예지로 졸업작품과 전시회를 위한 다양하고 자유로운 주제를 선정하여 디자인 의도를 표현하기 위한 도구를 활용하여 패널과 모형을제작하여 전시하는 과목이다.
작품분석 외국권 중심으로 인테리어작품을 선정하여 방학중 답사경험하고 작품의 배경과 프로세스, 작가의 의도 등 인테리어 작품을 연구발표하여 공간과 작품에 대한 투시력을 기르고 졸업 후 디자이너로서의 자긍심을 갖게 한다.
디자인세미나 실내디자인 관련작품과 국내외 논문분석을 통하여 올바른 실내디자인 개념을 정립하고 나아가 의미있고 창의적인 디자인을 실현할 수 있는 가치관을 배양한다.
디자인과 생활 일상생활과 디자인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디자인의 영역이 우리 생활에 어떻게 적용되어 있는지 보편성있게 연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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