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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소개
Change the Future with Daegu Arts University
패션디자인전공
 
  1학기 2학기
1학년 패션학개론
디자인발상과 표현
이미지메이킹
패션디자인론
기초염색
패션일러스트레이션1
2학년 기초의복구성
의복구성원리
염색실습
패션일러스트레이션2
패션재료
뷰티메이크업
의복구성실습
패션소재실험
패션색채기획
드레이핑1
패션디자인1
패션의역사
3학년 드레이핑2
고급패턴디자인
패션디자인2
컴퓨터패션디자인1
어패럴생산과학
패션액세서리
패션소재기획
테일러링
패션마케팅
컴퓨터패션디자인2
패션스타일링
졸업작품실습1
4학년 패션트렌드분석
패션아틀리에
패션과환경
컴퓨터텍스타일디자인
졸업작품실습2
패션프리젠테이션
패션리폼
패션산업론
컴퓨터패턴 CAD
패션포트폴리오
 
1학년
패션학개론(Fashion Introduction)
패션의 총괄적 내용인 의류학의 개념, 패션의 역사, 피복재료, 의복구성, 의상심리, 패션디자인, 의복의 유통 등에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이해한다.

디자인발상과 표현(Practice of Design Concept)
정형화된 고정관념에서 탈피할 수 있는 패션감각과 감성훈련, 모티브 인식에 의한 이미지의 조형성, 대상의 테마와 개념의 구상을 추상적인 이미지로 구체화 시켜 이에 따른 컨셉을 설정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이미지 메이킹(Image Making)
패션 의상과 소품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자신의 이미지를 강화하고 상대방 또는 일반인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예절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론(Theory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을 하기 위한 기초적인 내용의 이론 습득에 중점을 두고 패션디자인의 개념, 요소, 원리, 패션용어 등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통해 패션디자인을 위한 기본적인 능력을 습득 한다.

기초염색(Basic Dyeing)
섬유재료와 염색이론을 기초로 한 침염법 및 직접염색법의 실습을 통해 염료의 특성에 따른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1(Fashion Illustration 1)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의 기초과정으로 인체 각 부분의 기본형태와 비례 및 인체와 의복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패션의 의미전달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포즈를 익힌다.

 
2학년
기초의복구성(Basic Clothing Construction)
바느질의 기초와 재봉틀의 구조 및 사용법을 익히고 의복구성의 기본이 되는 기본 봉제법과 각종 부분 봉제방법을 익힌다.

의복구성원리(Principles of Clothing Construction)
의복구성의 기본원리로서 치수설정과 의복원형의 구성법을 이해시키고 원형을 활용하여 옷의 종류와 디자인에 따라 의복을 구성할 수 있는 응용방법을 학습한다.

패션일러스트레이션2(Fashion Illustration 2)
패션일러스트레이션1 심화과정으로서 패션드로잉의 다양한 표현기법을 숙달시키고 더욱 수준 높은 드로잉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다.

염색실습(Dyeing & Printing)
염색의 기초를 바탕으로 다양한 염색기법을 의상디자인에 효과적으로 응용한다.

패션재료(Clothing Materials)
모든 패션 제품의 근원이 되는 재료에 관한 특정 성능을 이론을 통하여 연구하고 재료의 성능이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최종 용도에 적합한 섬유제품의 선택 및 사용 방법을 습득한다.

뷰티메이크업(Beauty Make-Up)
메이크업 대한 기본이론과 테크닉을 습득하며, 다양한 표현방법을 연구함으로서 시대변화에 따른 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도록 감각을 익힌다.

의복구성실습(Clothing Construction Practice)
여성복의 기본 아이템인 Skirt, Pants, Shirts를 제작하는 실습으로 고급여성복을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여 발전하는 복식 산업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패션소재실험(Clothing Textile Experinent)
피복재료 실험에 관한 이론을 정립하고 이론에 근거한 피복재료 실험을 통하여 피복 재료의
성능 및 특성을 파악하여 의류소재의 생산자 및 소비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패션색채기획(Fashion Color Planning)
최신 컬러트렌드의 정보분석을 통하여 소비자의 감성변화와 선호 경향을 분석하고 패션디자인을 위한 색채기획 능력을 향상시킨다.

드레이핑1(Draping 1)
인대를 사용하여 입체재단의 특성을 살리는 창의적인 디자인 능력을 기르고 패턴 활용의 기법을 학습한다.

패션디자인1(Fashion Design 1)
아이디어 스케치에서부터 Fabric 제작, 옷의 제작에 이르기까지 Design Process를 연구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패션 디자인에 관련된 학생 개개인의 창의력과 소질을 개발하여 패션 산업의 실무에 활용한다.

패션의 역사(History of Fashion)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복식의 변천과정을 고찰하고 현대사회의 복식문화 특성에 대해 다룬다.

 
3학년
드레이핑2(Draping 2)
드레이핑1의 연계과목으로서 더욱 심화된 입체디자인 제작 표현방법을 길러 원자재를 이용하여 실제 의상제작으로 연결시킨다.

고급패턴디자인(Professional Pattern Design)
남성복과 여성복 제작에 필요한 고급 패턴기법을 습득한다.

패션디자인2(Fashion Design 2)
디자인 발상과 전개방법을 기초로 심화된 패션디자인 창작과정을 실습함으로써 의류제조업체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디자인 과정을 학습한다.

컴퓨터패션디자인1(Computer Fashion Design 1)
컴퓨터 활용수준을 높이기 위한 교과목으로서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패션의 표현능력을 배양하여 감성 테마별 이미지맵 구성 감각을 익힌다.

어패럴생산과학(Apparel Manufacture Science)
어패럴 생산에 관련된 봉제사, 봉제기계, 부자재, Feeding system, Fusing system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소비특성과 봉제기법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관련시켜 피복의 소비특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이해시킨다.

패션액세서리((Fashion Accessory)
패션 액세서리의 기초적인 지식을 이해하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패션과 함께 코디 될 수 있는 액세서리를 제작한다.

패션소재기획(Fashion Material Planning)
소재의 중요성 및 각 소재의 특성을 학습하고 소재기획의 경향을 습득함으로서 정보기획과정에서 원사, 소재, 어패럴에 따른 단계별 기획 과정을 학습한다.

테일러링(Tailoring)
의복구성의 고급과정으로 테일러링의 구성원리를 이해하고 테일러링 과정에서 요구되는 제작기술 및 표현기법을 익혀 실물로 제작함으로서 테일러링에 대한 전문지식과 디자인 응용능력 및 창의성을 개발시킨다.

패션마케팅(Fashion Marketing)
마케팅의 일반이론을 토대로 의류산업에의 적용에 대해 알아보고 의류산업체의 실태조사 및 정보수집을 통해 분석하도록 한다.

컴퓨터패션디자인2(Computer Fashion Design 2)
컴퓨터패션디자인1의 심화과목으로서 컴퓨터의 그래픽적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한 고난도에 기술적 테크닉을 학습시킴으로서 패션도식화 및 이미지에 관련된 소프트웨어를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게 한다.

패션스타일링(Fashion Styling)
패션미디어에서 사용하는 패션의 이미지를 의상과 소품들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시즌별 트렌드에 맞는 이미지를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졸업작품실습1(Study on Graduation Exhibition 1)
졸업작품 발표회를 목적으로 다양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발상 및 전개 이것을 효율적으로 표출 해내기 위한 디자인요소 및 원리의 사용 등에 대한 지도를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개성과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지도한다.


3학년
 

패션트렌드분석(Fashion Trend Analysis)
라이프스타일을 근거하여 새로운 트렌드 기획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망을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패션트렌드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패션아틀리에(Fashion Atelier)
테마에 따른 디자인의 전개과정을 통하여 자유로운 발상과 예술적 소재 표현 창의적인 구성방법 등을 개발시켜 창작의상 제작 능력을 배양시킨다.

패션과 환경(Fashion & Envioronment)
의복의 최종목적인 건강, 안정, 쾌적성에 대한 연구로 의복착용자인 인간의 신체반응과 의복의 연구를 통해 보다 쾌적한 의생활을 영위하고자 하는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다.

컴퓨터텍스타일디자인(Computer Textile Design)
컴퓨터패션디자인1,2를 토대로 하여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기능을 활용하여 기초 텍스타일 패턴디자인 및 패션디자인에 적용시킨다.

졸업작품실습2(Study on Graduation Exhibition 2)
졸업작품실습1의 연계과목으로 디자인을 위한 패턴제작 및 봉제, 액세서리 코디네이터와 기타 발표에 필요한 모든 과정을 전개한다.

패션프리젠테이션(Fashion Presentation)
문석작성과 기획안 발표의 이론적 종류 및 방법 등을 학습하고 실제로 자신의 컨셉을 설정하여 이를 기술적 방법을 통해 프리젠테이션 해 봄으로서 어휘력과 발표력을 향상시킨다.

패션리폼(Fashion Reform)
리품의 기초과정에서부터 스커트, 팬츠, 셔츠, 블라우스, 원피스 등 의복의 리폼을 통해 새로운 스타일을 제작한다.

패션산업론(Fashion Industry)
패션산업 및 패션상품과 이를 중심으로 한 패션마케팅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도모함으로서 앞으로 진출할 패션산업의 급속한 세계화에 대비하여 한국패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컴퓨터패턴CAD(Computer Pattern CAD)
의복 구성에 관련된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Pattern Cad System을 이용한 패턴 제작에 있어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패션포트폴리오(Fashion Portfolio)
패션에 관련해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실증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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